IT대학의 다양한 분야의 단과대 소모임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컴퓨터학부 학우들만을 대상으로 한 컴퓨터학부 소모임과는 다르게, IT대학 소속 모든 학우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IT대학 소모임들이 있습니다. 밴드 소모임, VR/AR/MR 소모임, 머신러닝/딥러닝 소모임, 코딩테스트 대비 소모임, 이렇게 4가지의 IT대 소모임들이 있습니다. 각 소모임의 목적과 활동내용을 소모임 회장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하여 서면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
IT대학 로고 |
1) SUMMIT
SUMMIT은 IT대학 유일한 밴드 소모임입니다. 지금까지 여러 번의 공연과 멘토링 활동을 해왔고, 대동제, 버스킹 등 다양한 축제에서 공연을 해왔습니다. 세션은 보컬, 기타(일렉, 통기타), 드럼, 베이스, 키보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보컬을 제외한 세션에 대해서는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여 악기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참여할 수 있는 소모임입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각 학기 말 2번의 정기 공연과 홈커밍 데이를 통한 SUMMIT 졸업생들과의 만남 등의 활동을 하였습니다.
 |
써밋 로고 |
Q. 본 소모임의 간략한 소개와 주요 활동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IT대학 유일한 밴드 소모임 써밋(SUMMIT)입니다.
써밋은 더하다의 ‘SUM’과 IT의 ‘IT’를 합친 이름이고 IT 단과대학에 속해있는 모든 학부생이 같이 만나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소모임입니다. 써밋은 정기적으로 각 학기 말에 홍대나 신촌의 공연장을 임대하여 정기 공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기 초에 팀을 결성하여 팀원들과 회의를 통해 곡을 선정하고 함께 합주하여 연습한 곡을 공연장에서 뽐낼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공연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주최하는 봄축제, 대동제, 버스킹 등 다양한 공연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객 앞에서 자신의 끼를 보여주고 싶으신 분들은 언제라도 환영입니다. 합주하면서 밴드를 경험하고 음악을 즐길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습니다. 또 악기를 배워보고 싶거나 공연할 정도의 실력이 아니어서 자신이 없는 분들을 위해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하겠다는 마인드만 갖고 계신다면 모두가 공연을 할 수 있으니까 부담 가지실 필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졸업한 써밋 선배님들을 볼 수 있는 홈커밍데이 행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음악 취향도 비슷하고 IT대 학우분들과 비슷한 진로를 앞장서서 걷고 계신 선배님들이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음악은 소리 음(音)에 즐길 락(樂)의 두 한자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음악이라는 단어의 뜻처럼 써밋은 음악을 즐기는 소모임입니다. 음악을 즐기는 사람들과 함께 재미있는 시간 보내고 싶습니다.
Q. 다른 학부 소모임이나 단과대 소모임과 본 소모임의 차별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밴드 동아리라고 하면 ‘노래를 잘 불러야 들어갈 수 있다.’, ‘악기를 잘 다뤄야 들어갈 수 있다.’ 와 같이 실력이 좋아야 들어갈 수 있다는 생각이 강합니다. 실제로 일부 밴드 & 음악 동아리는 실력 테스트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써밋은 지원자들과 면접을 진행할 때, 보컬을 제외한 세션들은 자신의 실력을 보여줄 곡들을 준비하지 않고 보컬만 유일하게 노래를 준비해오라고 합니다. 보컬에게 노래를 준비해오라고 하는 것도 음색, 스타일을 알기 위한 것일 뿐, 실력을 보기 위함이 아닙니다. 현재는 비대면으로 면접을 진행하고 있어서 보컬 역시 노래를 준비하지 않고 있습니다. 써밋은 실력을 보지 않습니다. 음악을 좋아하고, 즐기고 싶은 사람이라면 충분합니다.
 |
써밋 활동사진 1 |
Q. 코로나로 인하여 활동에 제약이 많이 생겼을 텐데, 어떤 방식으로 활동이 재개되고 있나요?
코로나로 인해 제대로 된 공연이 불가능한 것도 사실입니다. 써밋은 학교에서 진행되는 축제, 공연이 있으면 모두 참여했지만, 축제 자체가 진행되지 못하였습니다. 또, 학기 말마다 정기 공연을 진행하는데 많은 사람이 모이게 되고, 특히 합주 시에도 많은 사람이 모여야 하기 때문에 이것 역시 취소되었습니다. 올해에도 공연 진행에 제약이 매우 많아 진행이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올해에는 공연이 없더라도 최소 합주 연습이라도 진행하려고 합니다. 공연만큼의 쾌감은 아니어도 합주를 하면서 사람들과 친해지고 음악을 어느 정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써밋 단체 카톡방이 있는데 자유로운 대화가 가능한 카톡방이기 때문에 써밋 사람들과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Q. 본 소모임의 모집 일정, 홍보하고 싶은 점이랑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각 학기 초에 항상 인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써밋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지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저희 소모임은 실력을 보지 않습니다. 음악을 즐기고, 열심히 참여할 마음을 가진 분들이시라면 환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써밋과 함께 음악을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써밋 활동사진 2 |
활동 내용/사진을 볼 수 있는 SNS 주소
https://www.facebook.com/ssu.it.summit
https://www.instagram.com/summit_ssu
2) KALEIDO
KALEIDO는 “변화무쌍한"이라는 뜻을 가진 소모임으로, VR/AR/MR 관련 활동 및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주제와 관련된 스터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전공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전시회 관람, 공모전 참여와 더불어 세미나 등의 행사를 개최하거나 참가하였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과 여러 프로젝트를 통하여 VR/AR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
칼레이도 로고 |
Q. 본 소모임의 간략한 소개와 주요 활동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VR/AR 게임 만드는 소모임 칼레이도입니다. 저희는 “학교 프로젝트 이외에 각자 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해보자!”라는 의미에서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전시회 등에 참관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Q. 다른 학부 소모임이나 단과대 소모임과 본 소모임의 차별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저희는 학부 내, 그리고 교내 유일하게 VR/AR을 다루고 VR/AR을 다룰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는 소모임입니다. 학부 소모임이나 동아리를 보더라도 VR/AR게임을 만드는 소모임은 많이 없습니다. 저희는 VR 개발을 뒷받침해주기 위해 소모임에서 오큘러스 리프트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오큘러스 리프트는 VR 개발을 할 때 주로 쓰이며, VR 개발이 아닌 단순 체험이라도 대여하고 싶은 학우분들께 언제든 대여해드릴 수 있습니다.
 |
칼레이도 활동사진 (전시회 관람) |
Q. 코로나로 인하여 활동에 제약이 많이 생겼을 텐데, 어떤 방식으로 활동이 재개되고 있나요?
사실 많은 소모임이 코로나로 인해 타격을 받았을 거라 예상합니다. 저희는 그나마 학술 소모임이기 때문에 다른 오프라인 활동 위주의 소모임에 비해서는 타격이 덜 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진행하는 활동 대부분은 온라인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시연회나 공지사항은 대면으로 하지 않고 카카오톡, 유튜브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진행하는 주요 활동 중 하나인 전시회 참관은 작년 같은 경우 코로나 초반이었기 때문에 전시회 같은 곳을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전시회를 다닐 예정입니다.
Q. 본 소모임의 모집 일정, 홍보하고 싶은 점이랑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칼레이도는 공식적으로 학기 초 모집 홍보를 진행합니다. 게임이라는 것이 혼자서 만들기는 어렵고 막막하기도 합니다. 특히 VR/AR 같은 경우에는 더 그렇습니다. 칼레이도는 VR/AR 개발을 할 수 있는 충분한 환경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VR/AR 분야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좋은 기회를 드릴 수 있습니다. 저희 칼레이도에 와서 함께 고민을 나누고 개발 실력도 성장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칼레이도 활동사진 (VR 체험) |
활동 내용/사진을 볼 수 있는 SNS 주소
https://www.facebook.com/SSUKALEIDO
https://www.instagram.com/ssu_kaleido
3) SSUML
SSUML은 머신러닝/딥러닝 소모임으로 연합동아리 DeepUser에 소속되어 있는 소모임입니다. SSUML은 스터디와 논문 리뷰, 프로젝트, 세미나 등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스터디와 논문 리뷰는 온라인 강의와 논문을 활용하여 발표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소모임 내의 자유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세미나는 소모임 내부 발표자 혹은 외부 연사를 초청하여 연 2회 진행되었습니다.
 |
SSUML 로고 |
Q. 본 소모임의 간략한 소개와 주요 활동 설명 부탁드립니다.
SSUML은 IT 대학 소모임 소속 머신러닝/딥러닝 학술 소모임입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논문 리뷰, 온라인 강의 스터디, 세미나, 프로젝트 등을 진행 중이며 이 외에도 연합동아리 활동을 통해 더 많은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SSUML 활동 자료 |
Q. 다른 학부 소모임이나 단과대 소모임과 본 소모임의 차별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 있을까요?
다른 소모임과의 차이점이라면 첫 번째는 커뮤니티 위주의 자율적인 활동과 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SSUML의 목표는 스터디나 개인의 실력 증진이 아닌 많은 사람이 참여하고 활동할 수 있는 머신러닝/딥러닝 커뮤니티 풀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런 저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첫째로 SSUML은 정회원과 부회원으로 나누어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회원의 경우 모든 활동을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서로가 이야기를 나누고 문제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풀을 만들고자 강제적인 활동 참여보다는 자율적인 참여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부회원의 경우 온라인 강의를 이용해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해당 스터디를 빠지지 않고 모두 진행한 인원에 한하여 논문 리뷰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강의 스터디는 한 학기 정도를 진행하며 방학 중에는 선형대수, 통계와 같은 수학 과목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매주 진행하는 논문 리뷰 혹은 세미나에서 3회 이상 발표를 진행하게 되면 정회원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연합활동입니다. SSUML은 현재 DeepUser라는 대학 연합 머신러닝 동아리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DeepUser에서는 다양한 학교의 학생들과 교류하며 더욱 큰 커뮤니티 풀을 만들고 있습니다. 연합동아리의 규모가 일반 소모임보다는 크기에 소모임 단위에서는 할 수 없었던 기업 후원의 챌린지나 세미나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 코로나로 인하여 활동에 제약이 많이 생겼을 텐데, 어떤 방식으로 활동이 재개되고 있나요?
작년의 경우에는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SSUML에서는 매년 내부 세미나와 외부 세미나를 준비하여 최소 연 2회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코로나로 인해 작년부터는 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세미나를 개최할 수 없게 되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로 세미나 기획만 3~4번을 미루었습니다. 하지만 올해에 들어서는 모든 활동을 온라인으로 전환하였습니다. 디스코드를 활용하여 매주 논문 리뷰와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으며 구글 미트를 이용해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물론 이러한 과정이 코로나 이전보다는 조금 덜 매끄럽게 진행되었지만, 코로나가 끝날 때까지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었기 때문에 불편함을 감수하고 조금씩 활동을 변경해나가고 있습니다.
 |
SSUML 활동사진 |
Q. 본 소모임의 모집 일정, 홍보하고 싶은 점이랑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탁드립니다.
모집 일정은 정회원인 경우와 부회원의 경우,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우선 정회원의 경우 상시 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머신러닝/딥러닝의 지식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을 모집하기 위하여 면접을 통해 지원받고 있습니다. 구글폼을 통해 지원 가능하며 서류 확인 후 면접을 진행합니다. 부회원의 경우 2년에 한 번씩 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신입 회원분들의 실력을 증진하는데 적어도 1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신입 회원분들에게 더 집중하기 위해 2년마다 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도는 모집 계획이 없으며 내년 3월부터 모집을 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모집 일정과 방식은 SSUML 페이스북 페이지와 오픈 카톡을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SSUML은 여러분의 자율적인 활동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머신러닝/딥러닝 공부를 하며 혼자서 고민하고 계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SSUML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이야기 나눌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활동 내용/사진을 볼 수 있는 SNS 주소, Q&A 오픈 카카오톡방 링크
https://www.facebook.com/AI.SSUML
https://open.kakao.com/o/sXXxu0Ub
4) Std:algo
Std:algo는 취업을 위하여 진행되는 코딩테스트를 대비하기 위한 학술 소모임입니다. 학부에서 배우는 알고리즘 과목만으로 코딩테스트를 준비하기에는 부족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Std:algo 그러한 부족함을 메우기 위해 학부 수준을 뛰어넘는 알고리즘을 학습할 수 있는 소모임입니다. Std:algo에 들어가면 코딩테스트를 효율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IT대 소모임을 알아보고 인터뷰를 진행하며 보다 폭넓은 분야의 소모임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혹시 진로의 방향이 비슷하거나 관심 있는 분야의 소모임이 존재한다면 단과대 소모임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중앙동아리나 컴퓨터학부 소모임과는 다른 IT대 소모임만의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비슷한 계열이지만 다른 전공 과목들을 배우는 다른 IT대 학우분들과 함께할 기회입니다. 관심을 갖고 계시다가 모집 일정에 맞추어 지원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사 작성 : 오경은(oooo8962@naver.com)
편집 : 김찬일 미디어팀장(chanil4129@naver.com)
주재완 편집팀장(yjjw2000@naver.com)
강한구 국장(rica742244@gmail.com)
*사진 출처 : 각 소모임